Academia platform first quick-start workshop
동명대(총장 정홍섭) 메카트로닉스공학부는 지난 3월 26일부터 28일까지 프랑스 다쏘시스템 스페셜 엔지니어 강사(Olivier Ammoun(Head of the Dassault systemes Learning Lab))를 초빙하여 글로벌 특강을 제3공학관 207호에서 가졌다.
특강에 참석한 동명대 재학생은 총 8명으로, 지방대학특성화(CK)사업단-기계플랜트사업단에도 소속되어 열심히 학업에 임하고 있는 곧 졸업을 앞둔 4학년인 학생들이다.
이번 특강에서는 기존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통합한 '3D Experienc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육을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작업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3D Experience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환경에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강사의 모국인 프랑스에서도 한국 학생들의 아이디어 구현 과정을 지켜볼 수 있으며 설계 작업에서 제어 및 구동이 가능한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수정 보완이 가능하다. 즉, 아이디어 구상단계부터 디자인 구조해석, 제어 및 피드백까지 모든 것을 네트워크 공간에서 구현 할 수 있다는 것을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동명대 학생들은 포피(Poppy) 로봇을 직접 설계하여 3D프린터로 만드는 과정을 배웠다. 본 교육을 통해 습득한 프로그램의 장점은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었으며 컴퓨터를 통해 제품 제작을 신속히 작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단계의 학생들에게 빠른 피드백과 학습으로 취업경쟁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교육을 통하여 우리대학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남일리노이대와의 Global 학습 및 작품 발표회에서도 훌륭한 작품을 통해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